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디지털 마케팅 : 개념, 특징, 기반, 사례

by ✦✘❤︎❥✘✧ 2023. 7. 13.

디지털 마케팅 개념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채널을 통해 온라인 광고로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하는 것입니다.


디지털 채널은 무엇인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과 상호작용하는 채널을 의미합니다.
디지털 채널의 종류로는 웹사이트, 블로그, 소셜 미디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이메일, 검색 엔진 등이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특징

  1.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게 특징입니다.
    ICT(사물인터넷) 기술로 고객들이 남긴 흔적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고객별로 어떤 채널로 유입이 되었는지, 유입 후 어떤 콘텐츠에 관심을 가졌는지 추적할 수 있습니다.


  2. 온라인 매체를 통해 기업과 고객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때론 고객이 다른 매체로 전달되는 피드백을 남기는 다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고 있어서 기업은 고객이 어떤 디지털 채널을 활용하고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또한, 대중성 있는 디지털 채널이 무엇이고, 어떤 인플루언서들이 시장에서 화제가 되는지 파악을 해야 합니다.


  3. 디지털 마케팅은 디지털 채널에 남겨진 고객들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케팅 투자와 효과를 파악합니다.
    분석을 통해 효과가 큰 프로모션에 더 투자를 하는 합리적인 마케팅 방안을 고려해야 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기반

  • 데이터 분석
    :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고객들의 패턴을 파악합니다.
    정확한 타켓 마케팅이 가능하며, 광고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콘텐츠 마케팅
    : 디지털 마케팅에서는 콘텐츠를 활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합니다.
    블로그 글, 동영상, 이미지 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될 수 있습니다.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감성적인 요소를 담아 홍보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사례

디지털 마케

  • 카카오
    : 카카오는 '카카오 톡'을 활용하여 카카오톡 내에서 광고를 노출합니다.


  • 쿠팡
    : 쿠팡은 대량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의 선호도를 파악하여 개인 맞춤형 광고를 제공합니다.


  • 네이버
    : 검색 엔진, 포털 사이트를 활용하여 제품을 홍보하고, 광고를 진행합니다.
    네이버 포스트와 블로그 등을 통해 콘텐츠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 아마존
    :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들의 검색 키워드와 구매 이력 등을 분석하여 개인 맞춤형 광고를 제공합니다.
    제품 추천 시스템을 통해 고객들의 관심을 끌어내고, 판매를 증진시킵니다.

ㅅㄺㅇㅎ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