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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기본 이해 : 마케팅 4P, 마케팅 믹스, 시장세분화, 타켓팅, 포지셔닝, 마케팅 퍼널

by ✦✘❤︎❥✘✧ 2023. 9. 2.
목차
1. 마케팅은 무엇인가
2. 마케팅의 4P를 알아보자
3.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를 들어본 적이 있나요??
4. 시장세분화 ・ 타켓팅 ・ 포지셔닝이란
5. 마케팅 퍼널에 대해서 알아보자
6. 마케팅에서 브랜딩이 왜 중요할까??

 

 

 

마케팅은 무엇인가??

마케팅이란 기업의 시장 활동, 시장에서 수요를 창출하기 위한 활동, 소비자를 위한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유통하는데 관련된 모든 활동을 의미합니다.

 

 

 

마케팅의 4P를 알아보자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는 4가지 핵심 요소로, 기업이 제품을 출시하기 전에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요소입니다.

  • 제품(Product)
  • 가격(Price)
  • 유통(Place)
  • 판매촉진(Promotion)

 

✅ 제품(Product)

제품의 품질, 디자인, 기능 등을 포함합니다.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개발하고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가격(Price)

제품의 가격을 결정하는 것으로, 소비자의 구매력과 기업의 수익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가격을 설정해야 합니다.

 

✅ 유통(Place)

제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것으로, 유통 채널의 선택과 관리가 중요합니다.

 

✅ 판매촉진(Promotion)

제품의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결정하는 것으로, 광고, 이벤트, 프로모션 등이 포함됩니다.

 

▶️ 기업이 제품을 출시하기 전에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요소이며,
이를 통해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개발하고 제공하여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선점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를 들어본 적이 있나요??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는 기업이 제품을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입니다.

그 전략이 위에서 언급한 4P 전략입니다.

기업이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제품과, 가격, 유통, 판매촉진이라는 4가지 전략을 적절하게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이 시장을 대상으로 제품을 성공적으로 판매하기 위한 기본적인 전략으로,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고려해야 하는 기초적인 마케팅 변수들입니다.

 

 

 

시장세분화 ・ 타켓팅 ・ 포지셔닝이란

시장세분화(Segmentation) : 전체 시장을 작은 조각으로 세분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 시장을 여러 개의 세분시장으로 나누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분시장은 비슷한 욕구를 갖고 있는 고객 간의 집단을 의미합니다.
고객을 세분화해야 하는 이유는 소비자 이질성 때문입니다.
시장세분화의 효과로는 경쟁우위의 확보, 마케팅 기회의 발견, 차별화를 통한 경쟁 완화 등이 있습니다.

 

타겟팅(Targeting) : 선택한 조각에 들어가거나 특정 소비자에게 제공할 것인지 선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장 세분화에세 선택한 타켓 고객층을 선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타겟 고객층은 제품에 대한 지식과 관심도, 구매력 등을 고려하여 선정합니다.
타겟 고객층을 설정하면 마케팅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제품의 판매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포지셔닝(Positioning)  : 소비자의 마음속에 어디에 위치하게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의 마인드에 위치시키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징, 가치 등을 강조하여 소비자의 마음속에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마케팅 퍼널에 대해서 알아보자

마케팅 퍼널(Marketing Funnel)은 마케팅에서 매출이 왜 발생하는지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으로, 마케팅 깔때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고객 유치와 유지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 중 하나입니다.

아래는 고객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기까지의 단계를 나타냅니다.

 

  1. 인지 : 미래의 고객이 비즈니스를 알게 되는 단계
  2. 관심 : *리드가 회사와 제품에 대해 더 많은 지식을 얻는 단계
    *리드란 - 아직 자사의 고객으로 고정되지 않은 잠재고객, 즉 초기 단계에 있는 그룹을 말합니다.
  3. 고려 : 리드는 잠재 고객으로 전환되며,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배우면서 더 많은 활동을 보이는 단계
  4. 의도 : 잠재 고객이 구매에 대한 관심을 보이는 단계
  5. 평가 : 잠재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평가하는 단계
  6. 구매 : 잠재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단계

각 단계에서 고객의 행동을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는 데 활용됩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구매를 유도하고, 기업의 수익을 높이는 데 기여하기도 합니다.

 

 

 

마케팅에서 브랜딩이 왜 중요할까??

브랜딩은 소비자들이 특정 브랜드에 대해 느끼는 감정을 말합니다. 그 브랜드의 이미지와 느낌, 정체성을 심어주는 것입니다.

브랜드명을 들었을 때 함께 떠오르는 이미지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브랜딩이 잘 구축되면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고, 브랜드의 가치 또한 높아지게 됩니다.

마케팅을 할 때 브랜딩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고,
신뢰감을 줄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면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