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케팅의 스토리텔링의 중요성과 인상적인 사례

by ✦✘❤︎❥✘✧ 2023. 7. 31.

마케팅의 스토리텔링이란 제품 또는 브랜드와 관련된 이야기를 통해 소비자들의 감정을 자극하거나 관심을 끄는 전략입니다.

그로 인해 소비자들과 유대감을 형성하고, 인지도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을 통해 소비자가 브랜드의 스토리를 더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 고객에게 기쁨, 향수, 공감 같은 감정을 건드려 지속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브랜드의 가치, 사명, 비전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 제품, 브랜드를 경험한 고객의 실제 후기와 경험은 마케팅에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통해 고객이 자연스럽게 브랜드, 제품, 서비스와 관련된 자신의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인포그래픽, 비디오 및 애니메이션의 조합을 이용해 스토리텔링을 진행하면 전달하고자 하는 것을
    고객에게 더욱 기억에 남고 매력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 특정 잠재 고객에 맞게 스토리텔링을 하면 대상 고객에 더 잘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인상적으로 다가온 스토리텔링 마케팅 사례 - 마텔의 '바비인형'

 

영화 바비 바비인형 마텔
출처 : 동아일보

 

'바비인형'의 '바비'라는 영화가 최근에 개봉했습니다.

영화를 보고 바비인형의 역사와 바비인형의 제조사인 마텔에 대해서 찾아보면서 마텔의 스토리텔링 마케팅에 대해서 알게 됐습니다.

 

바비인형을 인형에 그치지 않고 살아있는 사람처럼 캐릭터화했습니다.

바비는 바바라 밀리센트 로버츠라는 본명을 가지고 있으며 조지 로버츠와 마가렛 로버츠 사이에서 태어나 윌로우라는 마을에 사는 고등학생 설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후에 바비의 남자친구인 '켄 카슨'이 등장을 하고 열애를 하다가 헤어지고 다시 재결합을 합니다.

이처럼 만남과 이별도 마치 실존하는 인물처럼 설정했습니다.

바비의 여동생 스키퍼, 스테이시, 첼시 등이 등장하고 친구인 미지, 엘렌 등이 등장했습니다.

이들이 나올 때마다 관련된 이야기를 만들어내며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당시 유행하는 스타일들을 바비 의상으로 적용하면서 소비자들에게 더욱더 실존하는 인물처럼 느끼도록 만들었습니다.

마텔은 당시 인기 있는 문화를 바비에 반영을 하면서 큰 인기를 누렸습니다.

 

 

바비 바비인형 마텔
출처 : 연합뉴스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인터넷의 등장과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장난감 업계가 위기에 처하면서 바비의 인기도 식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바비는 '스토리'에 강점이 있어 바비와 켄의 사랑 이야기 등 바비 자체 스토리를 입힌 애니메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영상을 만들면서 유튜브에 게재를 하기 시작했고 지금 100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거느리고 있습니다.

마텔은 스토리텔링을 잘하고 그 스토리텔링을 잘 이용해 지금까지 식지 않은 바비의 인기를 누리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은 중요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또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많은 이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