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정적으로 사용되는 소셜 미디어 봇의 사례와 구별법 그리고 순기능

by ✦✘❤︎❥✘✧ 2023. 7. 29.

소셜 미디어 봇은 인간 사용자를 모방해서 설계된 자동화된 프로그램입니다.

많은 소셜 미디어 봇은 부정적으로 악의적인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소셜 미디어 봇이 챗봇과 다른 점은 의사소통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팔로우', '좋아요' 제공과 같은 단순한 상호작용만 수행합니다.

 

 

 

 

소셜 미디어 봇의 사례

 

일부 좋은 소셜 미디어 봇도 있지만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 봇은 인간 사용자로 위장한 봇입니다.

악의적으로 사용된 용도로 아래와 같은 것이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의 팔로워 숫자를 인위적으로 높이는 데에 이용되기도 합니다.

 

선거 운동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 전날에 소셜 미디어에서 약 20%의 정치적 토론이 400,000개의 소셜 미디어 봇에 의해
생성된 사례가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에 악의적으로 기업에 대한 좋은 소식 또는 나쁜 소식을 올려 주식의 방향을 조작하여
금융 시장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피싱 사기꾼들이 소셜 미디어 봇을 이용해 가짜로 팔로워 숫자를 높입니다.

그렇게 올린 높은 팔로워 숫자만 보고 많은 사람들은 신뢰성 있는 팔로워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피싱 공격을 증폭시키기도 합니다.

 

불법 웹 스팸 링크를 담은 스팸을 확산시킵니다.

 

 

어떻게 소셜 미디어 봇을 구별할 수 있을까?

 

잠재적인 소셜 미디어 봇을 식별하고 의심할 수 있는 징후에 아래 같은 것이 있습니다.

 

기본 이미지 사용문자와 숫자가 섞인 사용자 이름을 사용하며 사용자 정보가 부족한 경우들이 많습니다.

봇일 경우 사람처럼 다양한 시간대에 불규칙적으로 활동하지 않고 규칙적인 간격으로 활동합니다.

저품질 콘텐츠를 주로 많이 공유합니다.

부자연스러운 문법 사용과 언어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사한 댓글을 반복적으로 게시하는 경우 봇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팔로워와 팔로잉의 비율을 확인해서 팔로잉은 많은데 팔로워가 거의 없을 때 봇일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봇이 부정으로 많이 사용되지만 긍정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로는 무엇이 있을까?

 

회사(기업)에서 고객들에게 자주 묻는 질문들을 봇으로 설정해 빠르고 간단하게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봇을 사용한 자동 업데이트 기능으로 날씨, 뉴스 및 정보를 팔로워에게 자동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사용자에게 관심사에 따른 관련 게시물을 봇이 추천을 해줍니다.

서로 다른 언어의 게시글과 댓글을 봇이 번역을 해주기도 합니다.

일부 봇을 이용해 사용자의 개인 일정을 미리 알림을 설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연재해 또는 공공 안전사고와 같은 긴급 상황에서 필수 정보를 전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