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우리의 삶을 혁신하는 디지털 솔루션의 통합은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기술 분야의 선도적인 기업인 삼성전자는 이번 달 5일에 한 번 더 혁신적인 발표를 했습니다.
삼성은 '삼성페이'에 정부가 발행하는 전자증명서를 지원하기 위해 모바일 월렛 서비스를 공식적으로 도입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삼성페이 전자증명서 서비스'로, 대한민국의 전자정부 서비스 '정부24'에서 발급하는 전자증명서를
'삼성페이' 내에서 발급, 조회, 공유 및 제출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발급 가능한 전자증명서 종류로 총 11가지가 있습니다.
발급 가능한 전자증명서 종류
1. 주민등록등본
2.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3.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4. 건강보험 자격(확인)통보서
5. 운전경력증명서
6. 초중등학교졸업(예정) 증명서
7. 주민등록초본
8. 사업자등록증
9. 소득금액증명
10.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
11. 예방접종증명
그렇다면 이 서비스는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요?
삼성전자 스마트폰 사용자는 스마트폰에 설치된 '삼성페이' 앱을 통해 전자증명서를 손쉽게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발급받은 전자증명서는 정부 24에서 직접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지고 사용처 또한 동일합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삼성페이 사용자가 정부24에 회원 가입을 해야 하며 삼성페이 앱 안에서
'삼성패스'를 발급받아야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후 삼성페이 앱 내 전자증명서 메뉴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페이를 통한 전자증명서 발급은 장점이 있습니다.
간편하게 소지하고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삼성페이에 저장된 전자증명서는 다양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미성년 자녀의 신분 증명이 필요한 곳에서 삼성페이에 주민등록등본을 미리 발급받아 필요할 때마다 제시할 수 있습니다.
삼성페이를 통해 발급받은 전자증명서는 최초 발급일 후 90일간 유효합니다.
발급받은 증명서는 비밀번호 설정 기능을 통해 단말기에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앞으로도 삼성페이의 편의성과 기능 접근성 강화를 통해 특별한 사용자 경험을 지속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