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셜 미디어와 효과적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

by ✦✘❤︎❥✘✧ 2023. 7. 24.

소셜미디어는 이용자들이 디지털로 가공된 정보 내용물, 프로그램, 영화, 음악, 게임 소프트웨어 등을 생산하고 교환할 수 있는 웹 2.0에 기반한 애플리케션을 사용하여 온라인에서 이러한 것들을 교환하거나 공유하는 활동을 지칭하는 의미입니다.


 

 

소셜 미디어란?

 

소셜 미디어는 사용자가 콘텐츠를 제작하고 제작한 콘텐츠를 공유하고 사용자들끼리 온라인에서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말합니다.

온라인 안에서 자신의 생각, 감정, 경험, 지식 등을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합니다.

사용자들이 다른 사용자가 공유한 정보를 검색을 통해서 탐색하고 참고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용자들과 어렵지 않게 상호작용할 수 있다는 점이 소셜 미디어의 큰 장점입니다.

 

 

 

소셜 미디어 등장 배경

첨단 정보 통신,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으로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점차 사람들이 사이버 상에서 소통을 하고 소비하며 생산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사회가 개인화, 네트워크화가 되면서 퍼스널 미디어가 등장했고 이후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퍼스널 미디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융합으로 이어졌습니다.

소셜 미디어가 등장할 수 있었던 이유 중에 사람들의 친화욕구와 자기표현욕구가 높아졌다는 점도 이유로 들 수 있습니다.

 

퍼스널 미디어란?

대중적인 소셜 미디어와 달리, 개인이 자신의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고 공유하는 것을 말합니다.

 

 

소셜 미디어 종류

 
'사람과 사람' 또는 '사람과 정보'가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기반 플랫폼은 모두 소셜미디어의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SNS라고 불리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가 소셜 미디어에 들어갑니다.
이외에도 아래의 플랫폼들이 소셜 미디어에 해당합니다.

 

  • 블로그

  • 소셜 네트워크

  • 메시지 보드

  • 팟캐스트

  • 위키스

  • 브이로그(비디오블로그)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란?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고객에게 판매하기 위한 것을 말합니다.

대중적인 소통 수단이기에 많은 기업들은 이를 통해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플랫폼에 광고를 게재합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고객과 소통하는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 기업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 등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이용해 인지도를 생성하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청중이 원하고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합니다.
  •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면 고객과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 소셜 미디어는 특정 타깃을 선정하여 광고를 게재하거나 관심사에 맞게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

 

구체적이고 목표에 달성할 수 있는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거나, 웹사이트 트래픽을 유도하거나, 판매를 늘리는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장 조사를 통해 청중의 선호도와 관심사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에 맞게 콘텐츠를 제작하므로 효과적인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플랫폼에서 효과적인 마케팅이 될 수 있을지 고려해야 합니다.

인스타그램 같은 경우 사진, 비디오 등 시각적인 콘텐츠를 이루고 있고 젋은층 사용자가 많기에 젊은 세대에 적합할 수 있지만

linkedin은 비즈니스 지향적인 플랫폼이므로 둘의 플랫폼의 성격이 달라서 마케팅의 주제에 맞는 플랫폼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 곳의 플랫폼에서 마케팅을 할 경우, 동일한 로고&색상&어조를 사용하여 청중이 어떤 플랫폼을 사용하든지 동일한 브랜드라는 걸

인지할 수 있어야 하고 기억에 남는 브랜딩을 해야 합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댓글, 피드백 멘션에 즉시 응답하여 청중과 상호작용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소셜 미디어는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이 아니라는 점을 잘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관심 있는 시장의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 또는 업계 전문가와 협력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유료 광고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상황과 여건에 따라 유료 광고로 홍보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