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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의 '죽음 마케팅' 비판 : 소비자 보호 vs. 경쟁 우위

by ✦✘❤︎❥✘✧ 2023. 9. 20.

애플이 최근 자사 제품을 홍보하는 과정에서 '죽음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다는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IT 매체 더버지가 애플의 마케팅 전략을 강력하게 비판하는 기사를 게재했습니다.

이 기사를 통해 애플의 마케팅 전략과 그에 따른 논란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애플의 죽음 마케팅 전략

애플은 최근 애플워치와 아이폰을 홍보하는 광고에서 '죽음 마케팅'을 활용했습니다.

이 광고는 애플 제품의 안전 기능을 강조하면서 사용자의 불안감과 두려움을 자극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애플워치 광고에서는 차 사고로 익사하거나 얼음 호수에 빠져 저체온증을 겪을 수 있다는 상황을 연출하며

SOS 기능을 강조하였습니다.

 

이런 광고 전략은 사용자들을 불안하게 만들고, 제품 구매나 사용을 통해 자신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리지 말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이는 과거 애플의 광고와는 대조적으로 사용자의 희망보다는 두려움을 강조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비판의 목소리와 애플과 경쟁사의 경쟁

더버지는 이런 애플의 마케팅 전략을 강력하게 비판하고 있습니다.

이 광고가 사용자들을 불편하게 만들고 두려움을 조장하여 제품을 판매하려는 것으로 지적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비판은 더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애플은 경쟁 제품과의 차별화를 위해 이런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 갤럭시 워치 6 등 경쟁 제품과 비슷한 기능을 가진 상황에서, 충돌감지 기능 및 안드로이드 폰에서도 곧 선보일 예정인 위성 연결 기능과 같은 고급 기능을 극단적으로 강조하여 고객들에게 독점적인 이점을 제공하려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수익 전망

더버지는 이러한 고급 기능들이 일정 기간 무료로 제공된 후 유료화될 가능성을 언급하며, 이것이 애플의 매출을 높일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이러한 전략은 애플이 제품 판매 이외의 수익을 창출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

애플의 '죽음 마케팅'은 사용자의 두려움과 불안을 자극하며 제품을 홍보하는 독특한 전략입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비판과 함께 애플과 경쟁사 간의 치열한 경쟁과 수익 증대를 위한 전략도 염두에 둘 필요가 있습니다.

소비자 보호와 경쟁 환경을 함께 고려하여 애플의 마케팅 전략을 평가해야 할 시점인 것으로 보입니다.